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AS] 시놀로지 NAS의 IP가 변경되는 경우(유동IP) 도메인 접속 안되는 문제 대응 방법

IT&DEV

by 린이파파 2021. 8. 9. 21:43

본문

 

시놀로지 NAS의 유동IP 환경의 문제 점.

내 시놀로지 NAS는 현재 집 PC룸에 설치되어 있다.
일반 가정의 인터넷 환경은 유동IP가 일반적이므로 NAS를 운영하다 보면
예측못한 불시에 IP가 변경되어 NAS에 연결해 놓은 도메인이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아이피가 변경된 경우 연결해 놓은 도메인 및 서브도메인의 접속이 불가하고,
변경된 아이피 주소를 알 수 없어 집 밖에 나와있는 경우에는 즉각적인 해결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 시놀로지 NAS에서 DDNS 를 설정하여 아이피 대신  ooo.synology.me 로 대체하는 방법
- ooo.synology.me 를 cname으로 도메인 및 서브도메인 설정하는 방법
을 다뤄 보기로 한다.

-

-

NAS 도메인 구성의 가정.

현재 NAS에 연결된 도메인 구성은 아래와 같이 예를 든다.

1.2.3.4 아이피 →  현재 NAS의 아이피
nas.domain.com:5000  →  NAS 관리페이지로 연결
drive.domain.com  →  Drive 앱 연결
photo.domain.com →  Moments 앱 연결

현재 위 세개의 도메인은 'A레코드 ' 설정에서 NAS의 아이피 1.2.3.4 로 설정되어 있으며,
만약 아이피가 불시에 1.2.3.5 로 변경 된다고 가정하면,
A레코드로 설정한 위 모든 도메인의 접속이 불가능 해지는 상황이다.

-

-

1. NAS에서 DDNS 설정 

DDNS란,
유동 아이피 환경에서 수시로 변경되는 아이피를 실시간으로 추적해서 'DDNS 주소'로 접속 가능하도록 해 주는 서비스다.
시놀로지 NAS에서는 DDNS를 간단한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DDNS를 설정하는 것은 다른 포스팅에서도 다루었 듯
- 공유기(Gateway)에서 설정하는 방법 과
- 시놀로지 NAS 관리자에서 설정하는 방법
두 가지의 방법이 있지만, 이 포스팅에서는 초보자들을 위해 시놀로지 나스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다루도록 한다.

먼저, 시놀로지 NAS 관리화면에 접속한다.

관리 화면에 접속한 뒤 관리자 아이디 및 패스워드를 입력 후 로그인 한다.
일반적으로 관리화면 접속 주소는 http://NAS아이피:5000 이다.

관리 화면에서
제어판 > 외부 액세스 메뉴에 접근하고 상단 탭 메뉴의 [DDNS] 에서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DDNS 추가 설정 창에서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사용을 원하는 DDNS 서비스 업체를 선택하면 되는데,
이 포스팅에서는 이해를 돕기 위해 'Synology' 기본 DDNS 업체를 선택 하였다.

DDNS 업체를 선택한 뒤 '호스트 이름'에 사용을 원하는 주소를 설정하고,
'Heartbeat'를 '사용' 으로 설정한다.
Heartbeat 는 실시간으로 아이피 주소의 변경 유무를 체크하고, 아이피 주소가 바뀐 경우 NAS 관리자 이메일로 변경 내역을 발송해 주는 기능 옵션이다.

위 설정을 모두 마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는 순간,

http://yourid.synology.me:5000 으로 접속하는 경우 관리화면으로 접속할 수 있게 된다.

기존 http://1.2.3.4:5000 으로 접속하던 것을 http://yourid.synology.me:5000 주소로 접속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만약, 아이피가 1.2.3.5로 바뀌더라도 위 주소로 접속시 바뀐 아이피로 접속이 된다는 의미다.

-

-

2. 도메인 cname 설정

앞서 도메인(서브도메인) 설정이 'A레코드'로 설정되어 있다고 언급했듯,
도메인의 A레코드에 NAS 아이피로 설정을 하게 되는 경우, 아이피가 변경되면 도메인 접속이 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아이피 변경시 도메인의 A레코드를 수동으로 직접 변경해 주어야만 다시 접속이 된다.)
때문에 기존 'A레코드' 방식에서 'cname'방식으로 변경하여 아이피가 바뀌어도 자동으로 도메인이 인식 하도록 해주어야 한다.

cname 적용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면 된다.

위 화면처럼 기존 A레코드 설정을 모두 지운 뒤 CNAME 설정에 NAS에서 생성한 userid.synology.me. 를 입력해주면 된다.
이 때 userid.synology.me. 뒤에 마침표(.)를 반드시 입력해야 함을 유의한다.

cname은 기존 A레코드 설정에서 1.2.3.4 아이피 주소를 직접 입력하는 것 대신
userid.synology.me. 를 입력하여 userid.synology.me. 에 기록된 아이피 주소를 자동으로 리턴 받아 도메인이 연결 되도록 해주는 설정 기능이다.

따라서, cname 설정을 통해 NAS의 아이피가 변경 되더라도 도메인이 정상적으로 접속되도록 할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